
PNU 포커스
- 메인으로 이동
- 홍보센터
- 뉴스
- PNU 포커스
부산대 AI 대전환(AX) 위한 통합전략 추진 발족식 대학 교육과 행정 전 분야 AI 대전환 본격 추진
부산대는 AI 시대의 급변하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고등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기 위한 AI 대전환 통합전략 추진 계획과 실행 방안을 구성원들이 함께 공유하는 「부산대학교 AI 대전환(AI Transformation)을 위한 통합전략 추진 발족식」 행사를 7월 31일 개최했다.
부산대는 이날 발족식 행사에서 대학 전반에 걸친 AI 대전환을 위한 PNU-AX 마스터플랜인 「A.U.R.A.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국립대학 AX의 표준이 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또한 총장 직속으로 AX 선도위원회를 구성해 정책·교육·연구·행정·인프라 전 분야를 아우르는 3개년 로드맵을 구체화하고 실현해 나가는 야심찬 계획을 밝혔다.
부산대는 ‘AI 시대의 중심축, PNU Core AXIS’라는 비전 아래 추진하는 이번 AI 대전환을 통해 대학의 새로운 정체성을 정립하고 중장기 AX 전략을 수립 및 실현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대학 AX 표준 및 선도모델을 제시한다는 목표를 실행하기 위해 ‘PNU-AX 마스터플랜 A.U.R.A.(아우라)’ 추진 계획을 세웠다.
A.U.R.A.마스터플랜은 △AI Philosophy(AI 철학) △Unified Research(융합 연구) △Reinforced Education(교육 강화) △Adaptive Administration(적응형 행정)을 의미하며, 대학의 정책·교육·연구·행정·인프라 등 전 영역에 걸쳐 AI 대전환을 추진하겠다는 목표를 담고 있다.
부산대는 AI 대전환을 위한 3개년 로드맵을 정책, 교육, 연구, 행정, 인프라 5대 핵심 분야로 나누어 실천 과제를 제시하고, AX 선도위원회를 통해 과제를 구체화하고 우선순위를 조정해 빠르게 AI 전환을 준비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이번 AI 대전환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총장 직속으로 강력한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한다. ‘AX 선도위원회’(위원장 대외·전략부총장)를 총괄 위원회로, 그 아래 AX Impact 추진단을 두어 각 분야별 실천 과제를 구체화하고 실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단계적으로 AX 전담조직을 신설해 부산대 AI 전환을 위한 총괄 관리 역할을 맡길 방침이며, 『PNU-AX 실행 가이드북』을 발간해 활용할 예정이다.
부산대는 2년간 총 1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AI 대전환 전략을 국가재정지원사업과 연계해 추진한다. 이 같은 AI 대전환 통합전략을 통해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혁신 대학으로의 도약을 가속화하고, 대한민국 고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
* 사진: 부산대 AI 대전환을 위한 통합전략 추진 발족식 개최 모습.